모양 만들기
모양만들기
아래 도해는 녹색 정 6면체, 빨간 구체와 바나나에서,
색들과 그늘 톤(tone)을 어떻게 섞어 만들었나를 확실하게 보여 준다.
그리고 이 색들의 섞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,
모양새의 시각적 구조를 결정하는 구성 요소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자.
우리 주위에서 보는 물체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.
▲ 색이 있는 그늘
화가들은 그리고자 하는 주제를 입체성과 3차원적인 형태로 나타내려고 명암을 사용 한다.
이 도표는 국부색을 기본으로 하는 그늘과 반사 부분의 색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보여 준다.
국부색 ① 이란 평평한 빛의 조건 속에 있는 물체의 색이다.
주제의 반사 ②는 대단히 밝은 칠이든가 색칠 되지 않은 백색일 수 있다.
주제의 그늘색 ③은 국분색에 회색을 합한 혼합색이다.
나는 보통 대상물을 묘사할 때, 국부 색채로 시작한다.
이어 서 그늘을 만들기 위하여 회색을 섞는다.
이 그늘은 형체의 3차원성을 명백하게 해 준다.
앞의 도해에 있는 정육면체에 국부 색채로 셉 그린(sap green)을 선택하였다.
명도상으로 green은 밝은 까닭에, 그늘에 밝은 회색의 혼색이 필요해서
번트 시에나(burnt sienna)와 코발트 불루(cobalt blue)를 사용했다.
또 여기에 셉 그린(sap green)을 추가하여 그늘에 적당한 밝은 명도와 색상을 얻었다.
이 색을 종이에 그냥 단순하게 칠했다.
칠이 아직 젖어 있는 동안에 조금 더 찬 느낌이 나도록 blue를 조금 추가하고
약간 따뜻한 느낌이 나도록 번트 시에나(burnt sienna)를 추가하면서
그늘의 온도를 조정했다.
빨간 구체(球體)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.
공의 부분을 깨끗한 물로 적신 후에,
그 축축한 표면을 윈저 레드(Winsor red)로 칠했다.
다음에는 원하는 그늘 색조가 나을 때까지 종이에 직접 회색조 혼 색을 덧붙였다.
그렇지만 윈저 레드(Winsor red)가 명도로 셉 그린(sap green)보다 어두운 편이어서
더 어두운 회색 -울트라머린 블루(ultra-marine blue)와
번트 시에나(burnt sienna)의 혼색 -을 사용하였다.
미리 적신 표면 위에 칠해진 로 시에나(raw sienna)는 다소 밝은 명도였다.
밝은 회색의 그늘 색조에는 번트 시에나(burnt sienna)와 코발트 블루(cobalt blue)를 선택했다.
나는 그 혼합색을 따뜻한 번트 시에나(burnt sienna) 쪽으로 향하게 만들었다.
이어서 팔레트 위에서 로 시에나(raw sienna)를 덧붙여
진하면서도 따뜻한 회색을 만들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