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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종 용액 본문
7.각종 용액 | |
1)휙사티브류(정착제:FIXATOVE) | |
ㄱ)파스텔 휙사티브(PASTEL FIXATIVE) | |
알콜에 특수 합성수지를여러종류 배합한 것이다. | |
인화점 70`C로 화기를 피하여야 하며독성 이 있다.엷은 유백색의 투명액채로 휙사티브보다 정착력은 | |
좀 약하지만 파스텔의 부드러운 화면을 손상하지 않도록 만들어졌다. 사용할때는 화면에 서서히 | |
스며들 정도로 뿜어야 한다. | |
사용후에는 마개를 잘 닫고 화기와 어린이들 손이 닿지 않는곳에 보관하여야 한다. | |
ㄴ)휙사티브(FIXATIVE) | |
분무식 휙사티브(SPRAY FIXATIVE)는 메칠알콜에 특수한 합성수지와 피막 안정제를 용해 | |
한것이다. | |
무색 투명란 액체로서 알콜이 없어지면 수지의 얇고 투명란 막이 남게 된다.이 피막을 | |
이용하여 정착성이 없는 목탄,연필,파스탤등으로 그린 그림을 정착시키는 것이다 | |
금속, 섬유,가죽등애도 정착된다. | |
2)건성유류 | |
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건조하는 것을 말한다. | |
ㄱ) 린시드 오일(LINSEED OIL) | |
아마씨(유분 함유량30-40%)로부터 기름을 얻는 것으로 산가0.2이하로서 겨울에도 뿌옇거나 탁하게 | |
되지 않는 정제도가 상당히 높은 화용액으로서 옛날부터 사용한 대표적인 기름이다. | |
뽀삐유(POPPY OIL)와 비고하여 건조도가 빠르고 견고성도 좋지만 엷은색들 황변시키는 흠이 있다. | |
인화점 214`C | |
ㄴ) 뽀삐오일(POPPY OIL) | |
양귀비씨(유분함유량40-50%)로부터얻은 기름으로 산가1.5이하로 정제도가 높은 화용액으로서 | |
린시드오일과 비교하여건조가 조금 늦으며 견고성도 떨어지지만 황변이 적어 엷은색에 사용하여도 | |
좋다. | |
인화점 212`C | |
ㄷ) 선 치킨드 린시드 오일(SUN THICKENED LINSEED OIL) | |
선 치킨드 린시드 오일은 린시드 오일을 태양과 물에 장시간 바래서 정제한 끈적거리는 정 도가 꿀과 | |
같은 상태의 기름이다. 재래식 방법을 사용하던때의 유회구의 가공유로서 스텐드유와는 다르며 | |
분자내에 수산기를 가지고 안료, 회구, 계란의 노른자, 아교등에 혼합하기 용이하여 이용도가 많다. | |
기름이 진득 하고 산소를 흡수한 상태이므로 빨리 건조하고 광택이 있는 피막이 생긴다. | |
고점도에 불구하고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며, 덧칠하려는 회구에 혼합하여 사용하면 견고성이 | |
높아지고 균열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. | |
ㄹ) 스탠드 긴시드 오일(STAND LINSEED OIL) | |
정제 가영 중합유로서 선 치킨드 오일과 비교하여 건조는 다소 늦지만 바닥칠부터 완성까지 사용된다. | |
스탠드 오일은 황변이 없으며 회구에 투명성과 윤기를 주며 건조후에는 극히 유 연하고 매끄러우며 | |
내구성이 있는 피막을 형성한다. | |
3) 휘발성 기름 | |
ㄱ) 페트롤(PETROLE) | |
석유에서 얻은 광물성 정유로서 회화용으로는 장기간 보존하여도 변색이나 점도 증가. 그리고 휘발이 | |
되지않고 불순물이 남아 있으면 안된다. | |
비 점 : 140`C - 200`C | |
인화점 : 39.5`C | |
페트롤은 테레핀과 같이 회구에 혼합하여 적당한 유동성(붓의흐름)을 주며 광택의 조정도 가능하지만 | |
많이 사용하면 광택도 없어지고 고착성, 내구성에 악영향을 미친다. 즉, 바닥부 터 칠을 덧칠하는데 | |
따라서 사용랑을 감소시키며 상요해야 한다. 또 수지류에 대한 용제성이 테레핀보다 다소 떨어짐으로 | |
혹시 테레핀유를 상요하고 있는 VARNISH류를 PETROLE로 사용하였을 때 수지류가 떨어져 나오며 | |
침천하는 때가 있다. 제작후에는 화면으로부터 서서히 휘산하고 남지 않는다. | |
ㄴ) 테레핀(TURPENTINE) | |
소나무 송진의 휘발성 성분을 연소하여 정제한 것이다. | |
비 점 : 155`C - 170`C산가0.1이하 | |
인화점 : 31.5`C | |
페트찌꺼기가 남는다. 공기중에 일정기간 방치하면 페트롤보다 휘발성은 낮아지며 찌꺼기와 | |
용해도가롤에 비하여 용해력이 조금 높고 휘발성도 빠르다. 페트롤은 전부 휘산하는데 비하여 소량의 | |
증가한다. | |
4) 건조제 | |
ㄱ) 시카티브 브랑(SICCATIF BLANG) | |
시카티브 코트라이(SICCATIF COURTRAI) | |
회구의 건조를 빠르게 할 때 사용하는 건조촉진제로서 통상 용해유에 혼합하여 사용한다. | |
혼합량은 10% 이내가 적당하며 시카티브의 혼합비율이 높으면 주름이 생기던지 덧칠한 회구층이 | |
갈라지기 쉽다. 시카티브 브랑은 특히 담색 회구에 사용하면 좋다. 시카티브 코트라이는 주로 | |
농색회구에 사용한다. 코발트, 망간, 납을 함유한 속건성이므로 과다사용을 피하여야 한다 | |
외간상 액에 농담이 있는 것은 병속에서 기름과 산화 환원의 화학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사용할 때 | |
공기와 접촉하면 농색이 되는 형상이기 때문에 품질에는 이상이 없다. 또 침전물이 조금 있는 상태는 | |
건조제를 첨가하여도 사용효과에는 영향이 없다. | |
ㄴ) 패드 시카티브(PATE SICCATIF) | |
이 시카티브는 회구의 끈기를 약하게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빠르게 건조하고자 할 때 | |
사용된다. | |
유변성 알키드 수지와 시카티브 코트라이를 주성분으로 하였으며 회구와의 혼합비율 1/10 | |
이하로 하여야 한다. 그 이상이면 주름이 생긴다. | |
5) 수지를 포함한 메디움 | |
ㄱ) 그레징 바니스(GLAZING VARNISH) | |
특수한 합성수지를 석유계 용제를 용해한 농후액이다. 무변색, 투명, 건조성을 가지고 광택이 나는 | |
견고한 피막을 형성한다. | |
유회구를 투명한 색으로 하여 보색을 최고로 유지하는 목적으로 쓰이는 화용액이다. | |
그레즈기법은 오일 페인팅의 기본이라고도 하고, 오래전부터 화가의 최고 테크닉으로 각종 바니스를 | |
사용하여 왔다. 2색, 3색의 복합된 다른색을 표현하는 중후하고 깊이있는 감각은 원근법과는 또 다른 | |
표현이다. 그리고 톤의 조절 테크닉은 전문가 뿐만 아니라 조보자에도 중요한 표현기법일 것이다. | |
ㄴ) 펜드로(PEINDRE) | |
그림을 그릴 때 회구와 함께 사용하는 바니스로서 단마르 수지를 페트롤로 용해하고 소량의 | |
뽀삐오일을 혼합한 것이다. | |
회구에는 회구마다 특색이 있어 건조후에 광택이 없어지는 경우 도 있어 펜드로를 직접 또는 용유에 | |
소량 혼합하여 사용한다. 단마르 수지가 안료 입자 사이에 들어가서 자외선을 차단시키고 광택을 나게 | |
하며 회구의 견고성을 유지하고 회구가 떨어지는 현상을 방지한다. | |
인화점 29.5`C | |
ㄷ) 르소르방(LESOLVANT), 페이팅오일(PAINTING OIL) | |
특수 가공한 건성유를 같은 량의 페트롤로 배합하여 비중을 맞춘 후 석유계 합성수지와 소량의 | |
시카티브를 혼합한 것이다. | |
르소르방에는 뽀삐 오일이, 페인팅 오일에는 린시드 오일이 혼합되어 있다. | |
인화점 : 스로르방 36`C | |
페인팅오일 42.5`C | |
ㄹ) 투명 메디움(TRANSPARENT MEDIUM) | |
유변성 알키드 수지왁스, 규사페트롤등을 소량의 건조제에 배합하여 튜브에 담은 고급품이 다. 통상 | |
유회구와 혼합하여 사용하다. 건조는 1일 이내며 그림을 그린 표면이 유연하여 말 라도 갈라지지 | |
않는다. 고착성이 양호하며 견고성 또한 강하다. 스탠드 그라스와 같은 효과 도 수 있으며 페트롤, | |
르소르방으로 용해하여 도자기의 면과 같은 효과도 낼 수 있다. 단, 투명 메디움을 혼합한 화면에 | |
휘발유를 사용하면 떨어질 위험이 있다. | |
ㅁ) 스트롱.메디움(STRONG MEDIUM) | |
투명 메디움과 비슷하나 처방이나 왁스를 제거했다. 그러므로 성질은 비슷하지만 피막은 엷은 | |
갈색조를 띠고 투명한 광택이난다. 유회구와 혼합하여 회구의 건조를 촉진시키며 정착성 과 견고성을 | |
높여주고, 갈라지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. 스트롱 메디움을 혼합하여 평탄 한 면에 중복하여 | |
칠하였을 때 도 유회구가 떨어지는 일은 없다. | |
ㅂ) 리터춰(룻세 : RETOUCHER) | |
단마르 수지를 페트롤과 여러 종류의 용제로 용해한 것이며 제작 도중에 광택이 없어진 부분에 | |
사용하여 화면전체의 색을 균형있게 하는 바니스로서 타브렉스를 칠할 때와 같은 광택 이 난다. | |
이 바니스는 충분히 건조되지 않은 화면(6개월이내)에 사용한다. 에어졸 기터춰는 특수한 석유계 | |
합성수지를 사용하여 제조되었다. | |
인화점 : 21`C | |
ㅅ) 브러쉬 크리너(BRUCH CLEANER) | |
무색 투명한 석유계의 강한 용제로서 유황성분이 없고 페트롤 이상으로 용해력을 높인 휘발성 | |
용제로서 붓에 브러쉬 크리너가 조금 묻어 있어도 회구에는 영향이 없도록 제조되었다. | |
간혹 사용하는 석유는 유황등의 불순물이 있어 화면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곤란하다. | |
비 점 : 147`C - 187`C | |
인화점 : 27.3`C | |
6) 그림을 끝낸 후 사용하는 것 | |
ㄱ) 타브렉스(다브로 : TABLEAUX) | |
특수한 석유계 합성수지를 페트롤과 용해한 바니스다. 타브렉스의 목적은 무색 투명한 피막을 | |
형성하여 자외선을 다소 방지하고 유해가스로부터 보호한다.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| |
방지하며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는 약한 페트롤로 화면의 재용해가 가능하므로 화면을 상하게 하지 | |
않는다. 제작후 6개월에서 1년이상 경과후에 타브렉스를 사용하여야 한다. 건조가 느린 회구는 회구층 | |
0.1mm가 완전히 건조되는데 6개월이상 1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. | |
7) 화면 세척액(PICTURE CLEANER) | |
벽에 걸려있는 그림은 먼지, 담배등의 환경오염과 습기로 인하여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. | |
픽쳐 크리너는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사용후에는 처음 그린 상태의 선명한 화면이 된다. | |
▶사용법 | |
1)먼지를 제거한후 햇볕에 2-3시간 잘 건조시키면 화면에 수분제거와 회구층의 기름이 황변 | |
현상에서 원상 회복된다. | |
2)픽쳐 크리너를 잘 흔들어서 다섯배정도의 물과 희석하여 엷게한후 부드러운 솜 또는 부드러운 | |
붓으로 구석구석을 깨끗이 세척한다. | |
3)오염정도에 따라 도중에 원액을 조금 추가하여도 좋다. 일반적으로 오래된 화면은 유분이 적어 | |
회구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. | |
4)페트롤로 다시 세척한다.5)하루정도 경과후에 타브렉스를 사용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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페트롤(PETROLE) |
석유에서 얻은 광물성 정유로서 유화 물감을 희석하는데 사용 | |
합니다. | |
페트롤은 정제도가 높은 고급 휘발성유로 건조속도가 빠르며 광택이 | |
없는 것이 특징입니다. | |
일반적으로 건성유인 린시드 또는 뽀삐오일과 혼합하여 사용 합니다. | |
혼합비율은 페트롤과 건성류를 7:3~5:5 정도 사용하는데 기법에 따라 | |
점성과농도를 조정하여 사용합니다. | |
7105 페트롤 (대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Essence of Petrole, 200㎖ Bottle 가격;2400 | |
7106 페트롤 (소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Essence of Petrole, 55㎖ Bottle 가격;1200 | |
테레핀유(TURPENTINE) | |
테레핀유는 소나무 줄기에서 얻은 수지를 증류하여 만든 식물성 기름으로 유화물감을 희석하는데 사용합니다. | |
Shin Han | |
-------Oil Colors |
|
-------------- |
7101 테레핀 (대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
Mediums, Spirits of Turpentine, 200㎖ Bottle 가격;3100 | |
7102 테레핀 (소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Spirits of Turpentine, 55㎖ Bottle 가격;1400 | |
해바라기유(SUN-FLOWER OIL) | |
해바라기유는 해바라기씨를 정제하여 만든 고급 유화용 건성유로 | |
뽀삐오일과 성격이 비슷합니다. | |
린시드에 비해 정제도가 높고,건조 후 물감의 변색이 적습니다. | |
착색된 물감의 황변이 적고 균열이 없으며고 착력이 뛰어납니다. | |
유화의 독특한 특성인 윤택을 유지시키는 점이 뛰어나 발색력을 | |
좋게합니다. | |
일반적으로 휘발성유인 테레핀 또는 페트롤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| |
혼합비율은 해바라기유와 휘발성유를 3:7~5:5 정도 사용하는데 | |
기법에 따라 점성과 농도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. | |
7107 해바라기유 (대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Sun-Flower Oil, 200㎖ Bottle 가격; | |
7108 해바라기유 (소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Sun-Flower Oil, 55㎖ Bottle 가격; | |
린시드유(LINSEED OIL) | |
린시드유는 (亞麻)씨 기름을 유출 정제하여 만든 식물성 건성유로서 견고한 피막과 유화의 독특한 발색력, 고착력을 형성 시켜주는 우수한 건성유입니다. 일반적으로 휘발성유인 테레핀 또는 페트롤과 페트롤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. 혼합비율은 린시드유와 휘발성유를 3:7~5:5 정도 사용하는데 기법에 따라 점성과 농도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. | |
7103 린시드유 (대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Purified of Linseed Oil, 200㎖ Bottle 가격;3100 | |
7104 린시드유 (소) / 10 Bottles to a box of Painting Oil | |
Mediums, Purified of Linseed Oil, 55㎖ Bottle 가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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